체외충격파치료
오늘은 정형외과에서 정말 많이 사용되고 있는 체외충격파치료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자.
체외충격파는 많은 사람들이 들어봤을 것이다.
하지만 이 치료가 어떤 치료인지, 어떤 효과를 나타내는지, 또 부작용은 없는지 등등 자세히 알고 있는 사람은 많지 않을 것이다.
정형외과적인 질환으로 병원을 찾는 환자에게 치료 목적으로 효과가 좋기 때문에 정말 많이 시행되고 있다.
체외충격파란 ESWT
Extra corporeal 몸 밖에서
Shock 높은 에너지의 충격
Wave 파장으로
Therapy 치료한다
라는 뜻을 가지고 있다.
처음에는 몸속에 있는 결석(돌)을 깨는 용도로 시행되었다.
이후 많은 실험을 토대로 회복과 재생에도 효과적인 결과를 발견하게 되었다.
겉의 표면인 피부에는 상처를 남기지 않고 몸속의 돌을 깨고, 통증을 일으키는 염증을 제거하며 회복과 재생을 목적으로 사용되고 있으며, 부작용이 전혀 없는 치료이다.
체외충격파 효과
1. 혈관재생성
-혈류량을 증가시킨다. 피를 많이 보내 조직의 재생을 도와주고 염증을 제거해 주는 효과가 있다.
2. 신경섬유 자극
-통증의 역치를 높여줌으로 인해 진통효과가 있다.
3. 세포막 변화
- 세포막을 변화시켜 스스로 치유될 수 있도록 유도해 준다.
체외충격파 종류
- 집중형(포커스 Focus )
-집중적으로 충격을 전달하는 방식으로 주로 인대와 힘줄, 석회성 질환 치료에 효과적이다.
- 방사형(레디알 Radial)
-넓은 부위로 퍼지는 방식으로 주리 허리에 많이 사용한다.
집중형보다는 깊이 도달하지 않는다.
체외충격파 적응증
- 만성근육통
- 건의질환 -족저근막염, 아킬레스건염, 테니스엘보, 골프엘보, 팔꿈치질환, 슬개건염, 이두근힘줄염,
- 석회성질환-석회성건염, 고관절 석회,
- 대퇴골두무혈성괴사 -혈류를 보내 진행속도 완화
충격파주의사항
- 침과 같이 피부 표면에 자극을 주지 않기 때문에 굉장히 안전하다.
- 근육이 적고 뼈에 가까운 부분에는 시술 시에 통증이 많이 발생할 수 있지만, 강도는 조절하면서 가능하다.
- 너무 자주, 예를 들어 매일 받게 되면 드물게 조직의 괴사위험이 있다.
- 1주일에 1-2번을 권장한다.
결론
오늘은 정형외과에서 너무나 많이 시행되고 있는 치료 방법 중 체외충격파라는 치료에 대해 알아보았다.
정말 많은 사람들이 들어보았을 것이고, 또 정형외과를 방문한 사람은 한 번쯤은 받아봤을 치료이다.
체외충격파는 부작용이 전혀 없이 일반 물리치료보다 높은 치료효과를 보이는 치료 방법이다.
다만 치료받을 시 통증이 같이 발생할 수 있다.
그때 무조건 아프게 받을 필요는 없다. 또한 통증이 없다 해도 무조건 강한 강도로 받을 필요도 없다.
충격파기계에서 발생하는 파장은 몸속으로 다 흡수가 되면서 치료가 되기 때문이다.
충격파치료는 병원마다 비용이 다 다르다.
충격파기계마다 치료방식이 다르기 때문에 충격파기계마다 비용이 다르기 때문이다.
무조건 저렴한 곳을 찾기보다는 나에게 맞는 치료방식을 선택하는 것이 좋기 때문에 충격파치료가 필요할 시에는
정형외과에 방문하여 전문의와 상의하는 것이 중요하다.